top of page

디자인 R&D 기반 PI 개발 서비스

Product Identity Development
with Design R&D Process

​디자인 R&D 기반 "PI 개발 서비스" 란?

디자인 R&D 기반 PI 개발 서비스란, 디자인 컨설턴시 디 파트너스가 제공하는 기술기반 스타트업에 특화된 프로세스입니다.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을 기반으로 핵심기술의 제품화를 위한 아이디어의 특수성과 고객 환경에 맞추어 실패비용을 최소화하는 독자적인 agile 방법론을 접목하여,

기업 이미지를 고양하고 기술 신뢰성 및 디자인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제품 정체성(Product Identity)을 구축하기 위한 디 파트너스만의 디자인 R&D 서비스입니다.

1)

일반적 방법론
(Waterfall 방법론)

240402_일반적방법론.png

PI 개발 서비스
(Agile 방법론)

240402_PI개발방법론.png
디파트너스 PI 개발 서비스의 차별점
240402_차별점1수정.png

쌍방향 소통

개발 초기단계부터 지속적이고 유연하게

고객사와 소통하여 높은 상호 이해도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240402_차별점2.png

순환형 Agile 프로세스

짧고 반복적인 검증을 통해

문제점을 빠르게 도출하고 유연하게 대처하며

​실패비용을 최소화합니다.

240402_차별점3.png

후속 사업 연계

제품 고도화, 양산검증 등

다양한 후속 사업 발굴 및 프로젝트 개발을 통해

​성공적으로 PI 체계를 정립합니다.

디파트너스 PI 개발 서비스 단계별 세부 방법론
EMPATHIZE
DEFINE
IDEATE
PROTOTYPE
TEST
Desk Research
-
Ethnographic User Research

 
UX Problem Analysis
-
Problem Analysis
based on
TRIZ Methodology

-
OPIS Methodology
Ideation based on IP Convergence Research
-
Problem-Solving Solutions based on TRIZ
-
Concept Establishment based on
Design Thinking

-
Agile Design Sprint
3D Printing
-
MVP Modeling
-
Working Prototype
Usability Test

1)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은 진정한 사용자 중심의 최종 솔루션을 도출하기 위한 문제 해결 방법론입니다.

사용자 중심의 접근 방식을 우선시하며, 복잡하고 잘못 정의된 문제를 해결합니다. 이 프로세스는​ 비선형적이고 반복적이며, 창의력과 협업을 강조합니다.

타이틀-01.png

Desk Research

데스크 리서치는 기존의 데이터와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연구 방법입니다. 문서, 보고서, 기사, DATABASE 등 사용 가능한 2차 소스에서 정보를 탐색하여 리서치를 수행하는 방법론으로 리서치 대상과의 직접적인 상호 작용보다는 기존의 포괄적인 분석 방법을 기반으로 수행합니다. 데스크 리서치는 비용과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연구 방법이며, 시장 조사 및 학술 연구를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조사에 사용됩니다.

HHS社 생체 신호 인식 스마트 헬멧 디자인

240315_DesignRnD_01Empathize_DeskResearch1.png

Ethnographic User Research

인문학적 유저 리서치는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겪는 과정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위해 필수적인 단계로 디 파트너스의 PI 개발 서비스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유저 그룹 또는 페르소나를 관찰하고 분석하는 인문학적 유저 리서치 방법론을 통해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는 상황과 그 제품이 제공하는 핵심적인 의미, 가치를 이해하는 데에 필수적입니다.

니어스랩社 드론 디자인 (현장 답사 Shadow Tracking)

240315_DesignRnD_01Empathize_EUR_ST_1.png

니어스랩社 드론 디자인 (실운용 테스트)

240315_DesignRnD_01Empathize_EUR_RU_1.png

메디라인액티브코리아社 ​수액세트 디자인 (In-Depth-Interview)

240315_DesignRnD_01Empathize_EUR_IDI_2.png
타이틀-02.png

UX Problem Analysis

제품의 개선 방향을 도출하기 위해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전 과정을 관찰하고 분석합니다. 직접 개발 대상제품을 사용하거나 유저의 사용 과정을 직접 관찰하여, 사용 중 발생하는 이슈를 발견하고 그 과정에서 사용자가 느끼는 감정과 개선이 필요한 핵심 문제점을 확인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기회 요소를 도출하고 제품의 개선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소딕더치코리아社 ​음파진동 콜드브루 커피 추출 장치 디자인

240315_DesignRnD_02Define_UserJourneyMap1.png

Problem Analysis based on TRIZ Methodology

TRIZ는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가장 이상적인 결과를 정의하고, 그 결과를 얻는 데 관건이 되는 모순을 찾아내어 그 모순을 극복할 수 있는 해결안을 얻을 수 있도록 생각하는 방법론입니다. TRIZ의 주요 구성요소로는 표면으로 드러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핵심적 원인을 파악하는 과정인 근본원인분석(RCA - Root Cause Analysis),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또 다른 문제의 발생(모순)이 예상될 때 이를 미리 파악하고 방지하기 위한 방법인 모순 분석, 발명문제에 포함된 기술적 모순을 해결하는 데 가장 많이 활용되는 40가지의 발명원리(40 inventive Principles) 등이 있습니다.

소닉더치코리아社 ​음파진동 콜드브루 커피 추출 장치 디자인

240315_DesignRnD_02Define_RCA1.png

OPIS Methodology

OPIS(Open Patent Intelligence Search) 방법론은 대상 제품의 제약사항을 극복하고 혁신적인 산출물을 위해 설계된 이종특허 검색 방법론입니다. 동종 특허에서 권리범위를 피해가는 것이 아닌, 이종 특허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착안하는 것으로 시간과 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문제분석, 원인분석, 검색식 구성, 문제해결 4가지 단계로 구성되며, 대상물품에 따라 유연한 접근과 다양한 사례 적용을 통해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문제해결 방법론입니다.

바이트소프트社 3D 프린팅 펜 디자인

240315_DesignRnD_02Define_OPatentresearch_1.png
타이틀-03.png

Ideation based on IP Convergence Research

IP융합 리서치란 이종 기술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과 솔루션을 교차·병합하는 조사 분석법을 의미합니다. 새로운 솔루션을 도출하고, 발전하기 위해 다양한 특허 기술이 어떻게 융합 및 결합되어야 하는지를 탐구합니다. 다양한 기술의 융합을 통한 시너지와 혁신을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특허 디자인 간의 패턴, 트렌드, 그리고 콜라보레이션을 조사합니다. 그리고 기술 설계의 융합을 식별하고 평가하기 위해 특허 데이터 분석 등 정량적 접근 방식과 정성적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허 디자인 융합 연구의 목표는 특허 디자인과 그 융합에 대한 조사를 통해, 통찰력을 가지고 융합을 통한 기술을 개발하고, 혁신을 이루는 것입니다.

동서메디케어社 ​치실홀더 디자인

03Ideate_IP1.png

Problem-Solving Solutions based on TRIZ

파악한 핵심 모순점과 근본적 원인을 극복하기 위해 TRIZ의 40가지 발명원리를 이용하여 창의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극복합니다.

소닉더치코리아社 음파진동 콜드브루 커피 추출 장치 디자인

240315_DesignRnD_03Ideate_TRIZ.png

Concept Establishment based on Design Thinking

디자인 사고는 사용자 중심 솔루션 제공, 제품 유용성 증가, 개선과 발전, 혁신과 경쟁 우위, 그리고 사고 과정의 변화를 통해 다양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이는 사용자 중심의 솔루션을 만드는 것 뿐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혁신과 적응성을 높이는 디자인 사고의 효율성을 강조합니다.

바이트소프트社 3D 프린팅 펜 디자인

240315_DesignRnD_03Ideate_DT1.png

니어스랩社 드론 디자인

240315_DesignRnD_03Ideate_DT3.png

Agile Design Sprint

애자일 디자인 스프린트는 제품 디자인에 대한 빠르고 유연한 방법론입니다. 아이디에이션, 프로토타이핑, 사용자 테스트 등 개발 전 과정에서 협업하여 문제를 해결하기에 용이하며, 중요한 비즈니스 질문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데 유리합니다. 애자일 개발은 프로젝트 수명 주기 전반에 걸쳐 유연성, 적응성 및 고객 협업을 촉진하며, 디자인 스프린트와 통합하여 디자인 탐색과 기능 개발 간의 균형을 유지합니다.

니어스랩社 드론 디자인 (기구설계 전문가와 협업)

240315_DesignRnD_03Ideate_Agile3.png

바이트소프트社 3D 프린팅 펜 디자인 (기구설계 전문가와 협업)

240315_DesignRnD_03Ideate_Agile1.png
타이틀-04.png

3D Printing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 CNC 조각기나 간이금형이 필요 없이 신속하게 프로토타입을 제작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성이나 조형성 등을 신속하게 제작하여 검증하거나 설계 방향성을 검토하고 데이터를 분석하여 향후 반복 작업을 줄일 수 있습니다.

동서메디케어社 치실홀더 디자인 개발

33수정_04Prototype_RapidPrototyping1.png

MVP Modeling

MVP(Minimum Viable Product)는 고객들의 반응을 살펴보기 위하여 최소 기능만 작동이 가능한 형태로 제작하는, 대상 제품 및 아이디어의 핵심 기능만 탑재한 프로토타입을 의미합니다. MVP를 제작하면 적용된 기능이 사용자의 기대에 부합하는지 빠른 시간내에 기술을 검증하고 디자인 요소를 개선하는 등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써모아이社 상용트럭용 자율주행 적외선 뎁스 카메라 디자인 개발

240315_DesignRnD_04Prototype_MVP.png

Working Prototype

워킹 프로토타입은 디자인의 심미성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직접 최종 제품과 유사한 프로토타입을 조작해볼 수 있는 사용자 경험을 미리 제공합니다. 제품의 실제 사용을 통해 사용자의 반응과 행동을 관찰하고 사용자 중심적인 제품 개발·개선 및 정합성 등 테스트를 통해 심미성과 사용성·기능성을 보완하여 향후 최종 결과물의 품질을 향상시킵니다.

딥인사이트社 부피측정시스템(VMS) 디자인개발

34수정_04Prototype_WorkingPrototype.png
타이틀-05.png

Usability Test

일반적으로 사용성 평가는 워킹 프로토타입을 활용하여 사용자(Target User)를 대상으로 결과물에 대한 종합적인 피드백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을 의미하며, 실험 대상이나 관련 조건 등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실제 사용자 뿐만 아니라, 개발 주체의 내부품평이나 해당분야의 전문가 인터뷰, 광범위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도 이러한 과정에 포함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워킹 프로토타입이 아닌 다양한 형태로 가시화 된 모형으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제품의 전반적인 디자인 및 사용자 경험을 고도화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폴레드社 다목적 가족형 마이크로 E모빌리티 디자인(사용성 테스트와 설문 및 인터뷰)

ㅍ-39.png

RELATED PROJECT

bottom of page